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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기계, ‘친환경 제품’ 앞세워 하반기 반등 시도

    게시판: 건설뉴스

    현대건설기계가 친환경 건설장비를 확대하며 ‘탄소중립’ 달성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현대건설기계는 상반기 코로나19에 따른 시장 봉쇄, 원가 상승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하반기 친환경 엔진을 장착한 건설장비를 앞세워 반전을 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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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기계의 올 2분기 매출은 8751억원, 영업이익은 3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4%, 43% 감소했다. 상반기 전체적으로도 매출은 1조807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5% 확대에 그쳤고, 영업이익은 40.3% 감소한 834억원을 기록하며 실적이 부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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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유럽·인도·브라질·신흥(직수출) 시장 매출이 증가한 반면 ‘제로 코로나’에 따른 봉쇄 조치를 이어간 중국시장 매출이 줄며 전체 성장을 발목 잡았다. 여기에 원자재와 물류비용 상승, 선적 이월, 판매보증정책 조정에 따른 충당금 추가 설정 등 일시적 요인들이 겹치며 이익폭이 축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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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기계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중국시장 환경이 인프라 투자 확대와 성수기 이연 효과로 크게 개선되며, 선진시장은 탄탄한 딜러망과 백오더(밀린 주문량) 기반 매출 확대를 예상했다. 신흥시장도 인도네시아·중동 등 자원보유국의 채굴용 장비 판매 효과에 따라 수요 우위를 지속할 것으로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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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기계는 하반기 수요가 견조한 지역을 중심으로 제품가격을 인상해 수익성을 방어하는 한편 현대두산인프라코어(HDI)의 친환경 소형디젤엔진(G2)를 장착한 제품 판매로 공급망 안정화를 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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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명호 현대건설기계 재무담당 상무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8월부터 기존 소형 굴착기에 일본 얀마사의 엔진 대신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G2 엔진을 적용한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며 “그룹 내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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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2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배기규제 기준을 만족하는 산업용 소형 엔진이다. 디젤엔진 연소 때 발생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줄이는 신연소기술을 적용했다. 높은 출력을 내면서도 연료 소비가 적어 친환경 엔진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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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기계는 G2 적용 제품을 굴착기부터 휠로더, 산업차량 등으로 확대하면서 얀마 엔진 의존도를 낮춘다는 계획이다. HDI와의 시너지 제고는 물론 원자재·부품 조달에서부터 최종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체 밸류체인 상에서 친환경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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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달 G2 장착 제품판매에 이어 내년에는 전기 전용 플랫폼 기반 1.8톤급 미니 굴착기를 국내 시장에 선보일 방침이다. 이 전기 굴착기의 경우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면서 2024년까지 2.7톤급, 3.5톤급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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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장비 시장은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 장비 상용화 이후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한 전기 중대형 장비로 범위를 키워갈 전망이다. 수소 연료전지는 배터리에 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고 충전시간이 짧은 장점을 가져 장시간 운전이 필요한 중대형 건설장비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지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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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연료 엔진을 탑재한 14톤급 수소 휠굴착기를 2026년 상용화 목표로 개발 중이다. 수소로의 동력 전환을 통해 2030년부터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83%, 2040년까지 97%를 친환경 제품으로 구상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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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친환경 고효율 전략모델을 앞세워 유럽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 굴착기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라며 “친환경 엔진과 함께 연료 측면에서도 탄소배출을 줄이는 바이오디젤 사용을 늘려 탄소 저감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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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보베 기자

    출처: 뉴데일리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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