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박은덕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브랜드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7월 20일부터 2024년 8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20,784,9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7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682,470개와 비교해보면 5.6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부영, DL이앤씨,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현대산업개발, GS건설, 한양, 한화건설, 두산건설, 계룡건설,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포스코이앤씨, 호반건설, 쌍용건설, 서희건설, SK에코플랜트, 한신공영, 일성건설, KCC건설, 남광토건, 동문건설, 신원종합개발,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태영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464 미디어지수 1,036,186 소통지수 1,227,983 커뮤니티지수 2,297,039 사회공헌지수 370,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7,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71,410과 비교해보면 29.88%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704 미디어지수 909,003 소통지수 521,807 커뮤니티지수 674,275 사회공헌지수 250,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2,18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21,953과 비교해보면 1.20%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360 미디어지수 804,871 소통지수 507,115 커뮤니티지수 799,121 사회공헌지수 167,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5,87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02,955와 비교해보면 41.21% 상승했다.
4위,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15 미디어지수 330,227 소통지수 413,059 커뮤니티지수 571,651 사회공헌지수 23,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2,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49,027과 비교해보면 29.91% 상승했다.
5위, 부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41 미디어지수 171,870 소통지수 277,114 커뮤니티지수 125,184 사회공헌지수 256,2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1,00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53,430과 비교해보면 28.7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682,470개와 비교하면 5.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90% 상승, 브랜드이슈 7.19% 상승, 브랜드소통 39.32% 상승, 브랜드확산 0.60% 하락, 브랜드공헌 26.6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부영, DL이앤씨,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현대산업개발, GS건설, 한양, 한화건설, 두산건설, 계룡건설,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포스코이앤씨, 호반건설, 쌍용건설, 서희건설, SK에코플랜트, 한신공영, 일성건설, KCC건설, 남광토건, 동문건설, 신원종합개발,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태영건설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출처 : 일간투데이(http://www.dtoday.co.kr)